국문과 유목민

[일일리포트] Day 16 본문

IT 견문록/2022_부스트캠프 AITech 3기(100일)

[일일리포트] Day 16

논곰 2022. 2. 10. 23:30

 

해당 일일리포트에서는 네이버 커넥트에서 진행하는 '부스트캠프 AI Tech 3기'에서 배운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. 저작권 이슈 때문에 관련 자료를 올릴 수는 없기에 핵심 이론과 코드를 요약해서 올리고 있기에 내용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.

▶ Today I Learned (핵심 요약 정리)

멘토링 정리

- 논문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? Three-pass

  • First pass: general_idea: 제목, 요약, 소제목들을 읽고, 결론을 읽는다.
  • Second pass: 선택적으로, 내 전문 연구 분야의 논문처럼 꼼꼼히 읽지 않고 키포인트나 코멘트를 적어가며 읽기
  • Third pass: 디테일을 다 보는 것, 머리속으로 논문의 내용을 재구현할 수준으로 논문을 완벽하게 이해하기 

- First pass: (15분) 제목, 요약, 소제목들을 먼저 읽고 결론을 빠르게 읽는 단계이다. 레페런스까지 체크를 해본다. 그리고 다음 질문들에 대해 대답을 할 수 있는지 확인 (어떤 타입의 논문?, 연관된 다른 논문? 문제 분석의 이론적 배경? 가설이 유효한가? 논문의 컨트리뷰션은? 읽기 쉬운가?)

- Seocond pass: (1시간) 내 전문 연구 분야의 논문처럼 꼼꼼히 읽을 필요가 없다. 증명같은 것들은 넘기고 자세히 읽되, 키포인트나 코멘트를 적어가면서 읽는다. 그림이나 통계자료를 보면서 유의한지 확인하고 안 읽은 reference 논문들을 표시.

- Third pass: (4-5시간) 머리속으로 논문의 내용을 재구현할 수준으로 논문을 완벽하게 이해하기. 재구현 함으로써 논문의 숨겨진 컨트리뷰션, 놓친 점 전제를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. 논문의 모든 문장들의 전제에 대해 고민하고 증명해야 한다. future work에 대한 아이디어를 적어둘 수 있으면 좋다. 이 단계가 끝나면 머리속으로 논문을 재구조화할 수 있어야 하고 강점과 약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.

논문찾기 방법

  • 주제 survey paper 검색 (이걸 따라가면 체계적일 것 같다.)
  • Google scholar(알리미)
  • 좋은 논문을 인용한 논문들
  • 연구자 팔로우 / 트워터 ak follow
  • Arxiv (아카이브)
  • 깃헙에 awesome 주제 검색

Matplotlib (polar, pie)

- 분량이 많아져 별도의 포스팅으로 진행 Matplotlib [polar, pie] 사용법

 

Matplotlib [polar, pie] 사용법

국문과 유목민 Matplotlib [polar, pie] 사용법 본문 Prev 1 2 3 4 5 ··· 171 Next

cold-soup.tistory.com

Python Visualization libraries

Missingno, Treemap, WaffleChart, Venn과 같은 Matplotlib을 활용한 다양한 시각화 라이브러리

- 이 또한 분량 이슈로 인해 별도의 포스팅으로 진행 Visualization Libraries (Missingno, Treemap, WaffleChart, Venn)

 

Visualization Libraries (Missingno, Treemap, WaffleChart, Venn)

Python Visualization libraries 다음 코드를 주피터 노트북에서 실행하면, 아래 라이브러리들을 모두 설치할 수 있다. # %pip install --upgrade pip # %pip install missingno squarify pywaffle matplotlib_ven..

cold-soup.tistory.com

 

▶ Review (생각)

 오늘은 심화과제 문제를 다 풀고 오피스 아워를 들으면서 심화과제 때 어려웠던 부분들을 정리했었고, 저번 주에 이어서 추가적으로 나온 시각화 강의를 듣고, 해당 내용을 정리했다. 또한 어제 멘토링 시간에 멘토님께서 해주셨던 논문 읽는 법과 관련해서 간단하게 정리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서 정리하게 되었다. 

 논문 읽는 법의 경우 사실 비영어권자로서 영어 논문을 읽는게 쉽지 않았고, 또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 또 이렇게 읽는게 맞는지 의심이 들었던 적도 있었다. 그러다보니 멘토님께서 준비해주신 강의가 꽤나 도움이 됐다. 물론 논문읽는 예상 시간보다 아직 한참 걸리긴 하는데 저 기준으로 해서 맞춰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오늘 배운 내용 정리를 하면서 Matplot의 Polar, PieChart와 다른 시각화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정리를 하다보니 이미지를 첨부해야 해서 글이 계속 길어졌다. 그래서 어쩌다보니 2개의 다른 포스팅으로 나눠서 정리하게 된 것 같다. 뭔가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거 같기도 하면서도, 시각화의 경우 어떠한 경우에서든 EDA든 인포그래픽이든 사용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잘 정리해두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정리를 하게 됐다.

 내일은 심화과제2 문제를 풀면서 새로 알게 된 부분이나, 코드들을 정리할 계획이다. 또한 Transformer 논문에 관해서 정리해보는 다시 한 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다. 내일은 AutoEncoder에 대한 강의를 듣고 팀원을 구하기 위한 자기 PR을 적어서 올려봐야겠다. 

Comments